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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사 시리즈 제 2,4,5,6,7권 증보된 내용
 글쓴이 : 관리자
 
구속사 시리즈 제2권 「잊어버렸던 만남」
 2판 1쇄 (2014. 2. 1) 추가된 내용

1. 이해도움 1 - 출애굽과 광야 노정 지도
구속사 시리즈 제8권 「횃불 언약의 성취」에 출판되었던 지도로 바꾸었다. 바뀐 지도는 기존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시내산 8차 등정과 날짜와 요일 등 유구한 역사 속에 세계 최초로 제8권에서 밝혀진 내용이 대폭 강화되어 있다.

2. 이해도움 7 - 아브라함의 가계도
기존에는 아브라함의 가계도만 간략하게 실려 있었다. 그런데 그 뒤로 나온 구속사 시리즈 제3권과 6권에 나와 있는 다윗의 가계도와 대제사장의 가계도 내용과 연관되는 점이 많았는데, 이를 대폭 강화 추가했다. 기존에 있었던 가계도 내용보다 세 배 이상 그 스케일이 커졌다. 별도의 저작권을 새로 받았다.



3. 이해도움 8 - 야곱의 일생 노정
창세기에 기록된 10개의 족보 가운데 10번째 기록된 족보는 ‘야곱의 약전’(창세기 37:2)이다. 그 주인공 야곱의 생애를 출생부터 마지막 장례에 이르기까지 17군데 노정, 제6기로 나누어 지도에 칼라화하여 정리되어 있다. 별도의 저작권을 새로 받았다.

제1기 - 장자권과 그 축복을 차지한 76년(1-76세)
① 브엘라해로이(창세기 25:20-26) ② 그랄(그랄 골짜기)(창세기 26:1-22) ③ 브엘세바(창세기 26:23-33, 27:1-45)

제2기 - 밧단 아람에서의 고난 20년(76-96세)
④ 창세기 28:10-22 ⑤ 창세기 28:1-5, 29:1-35, 30:1-43, 31:1-16

제3기 - 세겜 땅 구입과 환난 10년(96-106세)
⑥ 길르앗 산지(창세기  31:17-55) ⑦ 마하나임(창세기  32:1-21) ⑧ 브니엘(창세기 32:22-32) ⑨ 숙곳(창세기 33:1-17) ⑩ 세겜(창세기 33:18-20, 34:1-31, 35:1-5)

제4기 - 인고(忍苦)의 암흑 세월 24년(106-130세)
⑪ 벧엘(창세기 35:6-15) ⑫ 베들레헴(에브랏)(창세기 35:16-20) ⑬ 에델 망대(창세기 35:21-22) ⑭ 헤브론(창세기 35:23-29, 37:1-36)

제5기 - 요셉과 함께한 최후 안식 17년(130-147세)
⑮ 애굽(고센)(창세기 46:1-27)

제6기 - 야곱의 죽음과 장례 행렬(147년 향수)
16. 아닷 타작마당(아벨 미스라임)(창세기 47:27-31, 48:8-22, 50:1-11) 
17. 헤브론(막벨라)(창세기 50:12-14)

구속사 시리즈 제4권 「영원한 언약 속의 신비롭고 오묘한 섭리」
2판 8쇄(2014. 3. 17) 추가된 내용

1. 기존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된 지도 17개
① 솔로몬의 12행정 구분과 책임자
② 북조 왕 바아사의 침공을 받은 후 아람을 의지한 아사
③ 주전 852년, 길르앗 라못 전투
④ 망령된 아하스 때의 국토 유린 상황
⑤ 앗수르 왕 산헤립의 히스기야 제2차 침공
⑥ 므깃도 전투와 갈그미스 전투
⑦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남 유다 1, 2, 3차 침략
⑧ 요아스 통치 말년(약 주전 796년), 아람 왕 하사엘의 침공 
⑨ 유다 왕 아마샤와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전쟁
⑩ 주전 856-855년, 아람 왕 벤하닷의 1, 2차 침략과 아합의 승리
⑪ 주전 852년, 길르앗 라못 전투
⑫ 이스라엘 여호람(요람)과 유다 여호사밧, 에돔 왕 연합군의 모압 공격 ⑬ 예후 통치 말년(약 주전 813년), 아람 왕 하사엘의 침공
⑭ 주전 743년,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불)의 이스라엘 왕 므나헴 침입 ⑮ 주전 732년,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불)의 이스라엘 왕 베가 침입 
16. 앗수르(살만에셀 5세)의 북 이스라엘(호세아) 침입 경로 
17. 사마리아 함락 후 이스라엘 백성의 강제 추방

2. 열왕들 내용 대폭 추가(총 40페이지 분량)
①   남 유다 왕 - 아사 왕, 여호사밧, 여호람, 요아스, 아마샤,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요시야
②   북 이스라엘 왕  - 바아사, 아합, 요람, 예후, 여호아하스(요아스), 여로보암 2세, 므나헴, 베가, 호세아
③   남 유다 22명 왕(다윗, 솔로몬 포함), 북 이스라엘 19명 왕에 대한 하나님의 평가가 상세히 첨가되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다윗 - 매우 선한 왕
다윗은 헷 사람 우리아의 일 외에는 평생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고 자기에게 명하신 모든 일을 어기지 아니하였다(열왕기상 15:5) 다윗은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 전심으로 좇으며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한 일만 행하였다(열왕기상 14:8). 다윗은 마음을 온전히 하고 바르게 하여 하나님 앞에서 행하며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온갖 것을 순종하며 하나님의 법도와 율례를 지켰다(열왕기상 9:4).

솔로몬 - 대체로 선한 왕
솔로몬은 통치 후반기에 이방에서 얻은 왕비들이 다른 신들을 좇게 함으로, 솔로몬 왕의 마음이 그 부친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하나님 앞에 온전치 못했다(열왕기상 11:4).

요아스 - 선했다가 극악해진 왕
요아스는 제사장 여호야다의 교훈을 받을 동안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나(열왕기하 12:2, 역대하 24:2), 여호야다가 죽은 후에 유다 방백들의 말을 듣고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을 버리고 아세라 목상과 우상을 섬겨 이 죄로 인한 진노를 유다와 예루살렘에 임하게 하였다(역대하 24:17-18).

므낫세 - 극악했다가 말년에 회개한 왕
므낫세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그 부친 히스기야의 헐어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며 바알을 위한 단을 쌓으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며 하늘의 일월성신을 숭배하여 섬겼다(열왕기하 21:2-5, 역대하 33:2-5). 또한 그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점치며 사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많이 행하여 그 진노를 격발하였으며(열왕기하 21:6, 역대하 33:6),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을 꾀어 악을 행하게 하였다(열왕기하 21:7-9, 역대하 33:7-9). 그러나 므낫세는 말년(49년)에 하나님 앞에 크게 겸비하여 회개하여, 왕위를 회복하였다(역대하 33:10-13).

각 왕들에 대한 하나님의 평가는 대단히 큰 의미를 지닌다. 신구약 성경과 오고 오는 수많은 인류 가운데 미래에 있을 하나님의 심판을 이미 받은 사람은 통일 왕국시대와 분열 왕국시대의 열왕들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그들이 받은 평가와 낱낱이 기록된 그들의 생애는 종말론적으로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

구속사 시리즈 제5권 「영원한 언약의 약속」
3판 2쇄(2013. 12. 17) 추가된 내용

1. 바벨론 포로귀환 부분 내용 100페이지 추가
① 바벨론 포로의 원인의 상세한 구속사적 이해
첫째, 우상 숭배  둘째, 안식일과 안식년의 불순종
② 바벨론 포로와 귀환의 세부적 내용
기존의 구속사 시리즈 스타일대로 1, 2, 3차 각각의 포로의 요약을 앞에 제시하고 각각에 해당되는 내용을 포로 시기, 포로로 끌려간 자와 포로 당시 상황을 밝히고, 귀환 파트 역시 1, 2, 3차 귀환의 요약을 맨 앞에 제시하고 각각에 해당되는 내용을 귀환 시기, 귀환 목적, 귀환한 사람들, 귀환 당시 상황을 밝혔다.

2. 이해도움과 지도 추가
① 세계사의 변천사, 주요한 사건들을 성경에 기록된 날짜별로 상세하게 다시 정리하였다. 바뀐 내용의 주요 골자는 1, 2, 3차 포로와 1, 2, 3차 귀환 중심으로 성전 역사와 성벽 역사, 선지자들의 사역 연대를 추가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② 바벨론 1, 2, 3차 포로와 1, 2, 3차 귀환 경로 지도를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③ 예레미야의 예언을 무시하고 애굽으로 내려간 자들의 지도를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④ 성벽 낙성식 도표를 새롭게 추가하였다.

3쇄(2014. 3. 17) 추가된 내용
① 다윗을 위하여 물 떠온 세 용사의 헌신을 상세히 밝혔다.
②   “바벨론에 항복하라”는 말씀을 남 유다 뿐 아니라 주변 국가들에게까지 분명히 알린 예언의 내용을 상세히 밝혔다(예레미아 27장).
③ 바벨론 포로 원인 중 안식년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추가하였다.
④ 바벨론 침공 때 가져간 성물들을 상세히 정리하였다.
⑤ 1차 귀환 목적을 구속사적으로 상세히 밝혔다.

구속사 시리즈 제6권 「맹세 언약의 영원한 대제사장」
2판 1쇄(2013.12.17) 추가된 내용

1. 77대 제사장 세부 내용 20페이지 추가

77대 대제사장 하나하나에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을 추가하였으며, 요세푸스의 내용을 중심으로 대폭 보강하였다.

2. 이해도움 2개 추가
① 기존에 있었던 대제사장의 족보를 구약성경에 기록된 제사장 언약을 핵심으로, 언약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총 8단계별로 한눈에 보기 쉽게 새롭게 배치하였다. 내용이 모두 달라졌으므로 저작권을 새로 받았다.
② 세계적인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가 기록한 48대 대제사장을 시대별로 그리고 임명자별로 재배치하여,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대제사장의 흐름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였다. 별도의 저작권을 새로 받았다.



대제사장의 족보를 기록하고 있는 역대상 6장 3-15절에는 아론으로부터 주전 586년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고 바벨론으로 끌려간 스라야와 그의 아들 여호사닥에 이르기까지 23명의 대제사장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느헤미야 12장 10-11절에는 바벨론에서 귀환한 이후 예수아(여호수아)부터 바사 시대의 얏두아까지 6명의 대제사장이 추가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구약 시대가 끝난 이후에도 대제사장의 역사는 계속되는데, 신구약 중간기와 예수 그리스도의 33년 생애를 거쳐 주후 70년 로마의 디도(Titus) 장군에 의해 성전이 완전히 파괴될 때까지 이어졌다. 구약성경에 기록된 마지막 대제사장 얏두아 이후 신구약 중간기에 활동했던 48대의 대제사장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는 세계적인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Flavius Josephus: 주후 37-100년)의 「유대고대사」(줄여서 Ant.), 「유대전쟁사」(줄여서 War.)와 주전 2-1세기의 유대 역사서 「마카비 1서」, 「마카비 2서」(줄여서 1Macc, 2Macc) 그리고 신약성경이다(59대 안나스, 63대 요셉 가야바, 70대 아나니아). 요세푸스는 로마의 네로 황제 통치 말엽에 약 4년간(AD 66-70) 벌어진 유대인 항쟁의 중심에 있던 인물로 제사장 가문 출신(제사장 24반열 중 여호야립 반열)의 역사가이다. 그가 저술한 「유대전쟁사」(총 7권), 「유대고대사」(총 20권), 「아피온 반박문」(총 2권)은 바사 지배 이후부터 로마 지배 시대까지의 유대 역사의 정치적·종교적 배경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 수 있는 유일한 자료이다(Sch?rer). 특히 요세푸스는 그의 책에 대제사장의 명단을 두 군데서 언급했다(Ant. 10. 152-153, 20. 224-251). 이는 족보 보존에 충실했던 제사장 가문 출신의 기록으로서 매우 신뢰할 만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순수한 제사장 혈통의 보존과 족보 보존의 중요성을 지적하면서, 유대 대제사장의 족보 관리가 엄정하게 되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는, 그들이 ‘2,000년 동안이나 이어져 기록되어 온 대제사장의 명단들을 지니고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Apion 1. 29-35). 그가 대제사장을 빠짐없이 기록한 것은, 그들의 역사가 분명한 사실이었음을 증거해 준다(VanderKam). 

구속사 시리즈 제7권 「영원한 만대의 언약 십계명」
2판 3쇄(2014. 3.17) 추가된 내용

제1계명 -
우상 숭배하지 말라는 본질적인 의미요, 핵심 사항이 될 수 있는 “유일하신 하나님”에 대한 내용을 오직 신구약 성경을 통해 상세히 다루었다. 또 우상 숭배하지 말라는 계명에 세부 율법으로 나오는 “일월성신”이나 “해맞이”와 같은 내용을 상세히 다루었다.

제3계명 - 하나님의 이름에 대하여 상세히 정리하였다.

제4계명 -① 안식일의 세부 율법으로 들어가 있는 안식년과 희년의 내용을 하나님의 구속사적 경륜 속에서 밝혔다. ②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말씀이 뜻하는 내용을 하나님의 구속사적 경륜 속에서 밝혔다. ③ 구약성경에서 안식일에도 일이 허용된 경우를 상세히 파헤쳐 신약에서 말씀하신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뜻을 깊이 있게 밝혔다.

제6계명 - “살인하지 말라”는 내용을 통해, “자살”과 “시기, 질투”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다루었다.



구속사 시리즈 제9권
「신묘한 영광의 비밀 성막과 언약궤」
2판 1쇄(2013. 12. 17) 추가된 내용


① 성막에서 널판을 연결하여 세울 때 널판을 고정할 수 있는 은받침의 높이를 은의 밀도를 통해 정확한 수치를 밝혔다. 모두 성경에 나오는 수치로 밝혀졌다. 이를테면 손가락(1.9센치), 손바닥(7.6센치) 규빗(45.6센치) 등이다. 추가된 대표 그림은 은받침의 높이 부분이다.
② 본문 앞에 들어가는 칼라 그림 40개와 본문에 들어가는 성막 그림 50개, 총 90개 그림을 이전보다 더욱 세련되게 편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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