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ㅣ SITEMAPㅣCONTACT US
참평안♥천하보다 소중한 당신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
 
 
 
HOME > 인터뷰 People  
 
   
잠자는 성도의 집을 짓는 아론팀
 글쓴이 : 관리자
 


성경은 스데반이 순교할 때 그의 죽는 순간을 ‘자니라’(행 7:60)라고 기록하고 있다. 기약이 없는 ‘죽음’과는 달리, ‘잠’은 아침 해가 밝게 떠오를 때 깨게 된다. 캄캄한 세상의 밤이 끝나고 주의 영광스러운 재림의 아침이 밝아올 때 잠든 성도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주의 영광에 참여하게 된다(고전 15:51-52). 성도의 ‘잠든 순간’부터 ‘집’에 들어가는 모든 과정까지 한 순간도 빼놓지 않고 그 곁을 지키며 봉사하는 팀이 있다. 우리에게는 ‘근조 봉사팀’으로 더 익숙하게 인식되어 있지만, 박윤식 원로목사님이 지어주신 ‘아론’이라는 이름에 담긴 진정한 성경적 의미와 모든 봉사의 과정을 알고나니 ‘아론팀’이라는 정식 명칭이 마음 속 깊이 와 닿는다.


아론팀에서 오랜 시간 봉사하다 은퇴하게 된 이천수 장로(오른쪽 위), 조동석 장로(오른쪽 아래), 오재후 안수집사(왼쪽)를 통해 아론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아론팀에서 봉사하게 된 계기

이: 대성교회 시절에 교통 봉사팀에서 일하다가 교회가 오류동으로 이사오면서 아론팀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해서 2004년부터 2015년까지 12년동안 아론팀장을 했습니다.


조: 원로목사님께서 늘 ‘결혼식은 안가도 장례식은 가야한다’고 가르치셨던 기억이 납니다. 교회생활을 하던 중 교구생활을 같이 했던 이천수 장로님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92년도 8월 경에 시작하게 되었죠. 시작할 당시 나이가 50대니, 봉사할 수 있는 것이 감사했습니다.


오: 정확히 시기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앞의 두 분과 비슷한 90년대였습니다. 아론팀이 사용하는 컨테이너에 비가 새는 바람에 그걸 보수하는 일을 도와주다가, 그 일을 계기로 봉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론팀의 봉사 과정

아론팀의 봉사 과정은 이렇다. (3일장을 기준으로) 돌아가신 날 임종예배를 드리고, 그 다음 날 깨끗이 몸을 씻겨드리고 수의를 입혀드린 후 관에다 모시며 입관예배를 드리는데, 이 때가 식구들이 마지막으로 얼굴을 대하는 시간이다. 그리고 그 다음날 천국환송예배를 드린 후 운구하여 장지에 미리 땅을 파놓은 광중(壙中)에 모시는 작업을 한다. 이 모든 과정에 아론팀이 빠지지 않고 매 시간 함께한다.


오: 종교마다, 지역마다 장례법이 달라요. 그래서 한 집안에 믿는 종교가 다르면 고생이 많습니다. 어떤 집은 불교식으로 한다, 어떤 집은 유교식으로 한다, 의견이 갈려서 현장까지 갔다가 도로 온 적도 있지요. 그러한 풍습을 인식하고 상주나 어른들에게 상의하고 조율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 다른 교회에도 근조 봉사하는 팀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구까지만 하고, 운구 후에는 일하러 온 사람들이 다하곤 하죠. 그런데 우리 평강제일교회만 특별하게 손수 관을 땅까지 내리는 하관부터 마지막에 흙을 덮는 모든 절차까지 모두 아론팀이 맡아서 합니다. 또 그 절차가 극진하고 최상의 예우를 갖추지요. 옛날 왕들이 하던 법대로, 그것을 연구하여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근조에 대한 박윤식 원로목사님의 성경적 가르침

아론팀의 모든 봉사과정과 신조는, 박윤식 원로목사님으로부터의 철저한 교육에서 시작되었다. 박원로목사님은 교회 창립 때부터 근조 사안에 대하여 철저하게 가르치셨다. 초기에는 직접 염을 하기도 하시고 하관을 하시는 등, 직접 모든 것을 참여하시고 지시하셨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와 같이 일상에서 많이 쓰이지만 땅 속에 있는 사람의 복을 빈다는 뜻을 가져 성경적으로는 전혀 옳지 않은 말들을 금하는 등 철두철미하게 교육시키셨다. 그 정신을 뿌리에 둔 정성어린 봉사의 과정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근조팀’이라는 이름 대신에 ‘아론’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신 것도 원로목사님이었다.


조: ‘아론’이라고 하면 모세의 형이었던 아론을 생각하기 쉽지만, 이름과 함께 주신 구절인 창세기 50:26에 요셉이 죽고 난 후 들어간 관이 히브리어로 ‘아론’입니다. 일반적으로 장례식을 할 때 그냥 죽은 사람을 모시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보다 말씀으로 구체화시킨 이름이 ‘아론’인 것이죠. 원로목사님이 특별히 ‘아론’이라는 이름을 주셨으니 더 신중해지고 그 이름에 걸맞는 봉사팀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아론팀을 굉장히 아끼고 사랑해주셨습니다.


창세기 50:26의 ‘입관하였더라’에서 ‘관’에 해당하는 단어가 바로 ‘아론’이다. 횃불 언약을 성취하기 위한 요셉의 뼈는 바로 ‘아론’에 담겼고, 언약 백성들은 합력하여 그 ‘아론’을 메고 광야를 행진했으며, 마침내 가나안 심장부 세겜 땅에 ‘아론’을 내려 횃불 언약을 성취하였다. 이외에 아기 모세를 태운 갈대 상자 역시 ‘아론’을 사용하고 있으며, 언약의 두돌판을 담았던 법궤 역시 ‘아론’을 사용하고 있다.


성도의 ‘집’을 짓는 아론팀

보통의 하관절차는 관을 내리고 그 위에 흙을 덮는 것으로 끝난다. 그러나 아론팀은 원로목사님께서 ‘성도는 죽은 것이 아니라 잠자는 것이기 때문에 ‘묘(墓)’가 아니라 ‘집’이다’라고 말씀하셨던 가르침을 토대로 ‘잠자는 이의 집을 만든다’는 신조를 가지고 많은 연구와 오랜 경험 끝에 ‘아론 하관 식양’을 만들어 성도들의 ‘집’을 짓고 있다. 우선 관을 안치하고, 관 사면에 관을 보호하기 위한 벽을 만든 후, 만들어진 벽 위에 관을 보호하기 위한 지붕(횡대)을 덮어 위로부터 오는 하중을 관 사면으로 분산시킨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여러 위험요소로부터 관을 보호하는 ‘집’이 지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 우리 봉사의 특징은, 봉사할 때 만나게 되는 사람들 중에 우리 교인들이 아닌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교역자님들을 모시고 예배드리긴 하지만 구성 비율로 따지면 우리 교인이 아닌 분들이 평균적으로 70%죠. 그러다보니까 우리 팀이 어떻게 하나 하는 것을 눈여겨 보게 되고, 자연스레 모든 것에 조심하게 됩니다. 교회의 얼굴이라는 마음으로, 누가 봐도 고개가 끄덕여지도록 임하게 되지요.


오: 천국환송예배부터 하관예배까지 상조회사에서 배워서 하려고 사진을 찍어가기도 했습니다. 왜 찍냐고 물어보니, 다른 데랑 다르다, 특이하다고, 배워서 그대로 하겠다고 하더군요.


조: 보통은 창호지도 덮지 않고, 바로 흙을 덮어버립니다. 삽도 아니고 포크레인으로 하죠. 그런데 이러한 복잡하고 까다로운 과정으로 성도를 극진하게 모시는 것을 보고, 믿지 않는 사람들까지도 눈물겹고 고맙게 생각하곤 합니다. 또 모든 과정에 담긴 의미를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이로 인해 감동을 받고, 우리 교회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 전도가 되고, 그 성도의 믿지 않던 식구들까지 교회에 등록하는 것을 보면 보람을 크게 느끼죠.


은퇴하며...

이: 다른 곳에서는 취토도 삽으로 하지만 우리는 천국에서 만나자는 정성으로 손으로 한 줌 둡니다. 하나하나 성경적으로, 가르침대로 신경쓰지 않는 것이 없지요. 하루에 3건이 생기는 날도 있는데, 그런 날은 참 힘들죠. 2건은 자주 있는 일입니다. 봉사작업을 마치고 나서 마지막에 상주하고 악수하면서 교회에 나오라고 하는데, 그래서 교회에 나오는 분들도 많았어요. 그러한 것에서 크게 보람을 느낍니다.


오: 봉사할 일이 생기면 생업을 포기하고 나가야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점이죠. 그러다 보니까 젊은 사람들이 별로 없고, 나이 많은 사람들이 하게 됩니다. 등록된 근조팀원이 25명 정도인데 70세 이상인 분들이 7-8명입니다. 아론팀에서 봉사하면 ‘복 받는 일을 했구나’라는 것을 나 스스로 느끼게 됩니다. 그러한 자부심으로 일하니, 젊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봉사해주고 애써주면 고맙겠습니다.


조: 오전 4시부터 일어나서 5시쯤 모입니다. 장지가 멀면 더 일찍 준비를 하죠. 하지만 가장 애로사항은 인원이 부족한 것입니다. 하루에 2-3건이 터질 때는 나가서 갈 사람이 없죠. 직장에 다녀도 1년에 3-4번 월차 받으면 봉사할 수 있는데, 그런 사람들이 많이 없어서 인원이 부족니다. 그리고 나이가 있다보니, 산지나 길이 좁고 험한 곳은 봉사하기가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복받는 일이니 젊은 사람들이 많이 봉사했으면 좋겠습니다.


세 팀원도 체력적 한계로 혹시 성도들에게 누가 될까 은퇴하지만, 일손이 필요할 때마다 계속적으로 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세상을 떠나는 성도의 발길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누구보다 정성스레 배웅하는 아론팀의 모습에서 하나님이 맡겨주신 배역을 온 힘을 다하여 감당하는 선한 청지기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글_ 박희은 기자



 
   
 




 
 
이인호 박사-역사를 말하다

“강의마다 감동과 충격... 자녀를 평…

최장의 황금연휴에도 쉬지않는 구속…

높고 푸른 말씀, 구속사를 함께 읽는 …

“구속사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 제…

"우리 형규를 통해 영광 받으소서"

잠자는 성도의 집을 짓는 아론팀

부부 무용가의 신앙 고백

친구와의 이별, 내게 남겨진 구속사

2016 하계 대성회 인터뷰: 은혜의 땅의 …

주한미군 부부 나다니엘 댐스, 애나 …

베리트 신학대학원 졸업식 : 말씀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