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ㅣ SITEMAPㅣCONTACT US
참평안♥천하보다 소중한 당신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
 
 
 
HOME > 참평안뉴스  
 
   
성경에서 요일을 알 수 있는가?
 글쓴이 : 관리자
 

성경에서 요일을 알 수 있는가?



1. 기준: 주전 1446년 2월 22일은 안식일(토요일)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 후 주전 1446년 2월 15일 신 광야에 도착했다(출 16:1). 만나는 2월 16일부터 21일까지 6일 동안 내렸다. 하나님 말씀대로 만나가 내리기 시작한 지 일곱째 날인 2월 22일은 안식일로 지켜졌고, 만나가 내리지 않았다(출 16:23-26). 즉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한 주전 1446년 2월 22일은 토요일이고, 이 사실에 근거하여 그 외 모든 날짜의 요일을 알 수 있다.


2. 마라(네 번째 진 친 곳)에 도착한 1월 24일도 토요일이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은 무교절이 끝나는 날 1월 21일 밤부터 홍해가 갈라지는 것을 체험하고, 새벽까지 홍해를 다 건넜다. 그리고 수르 광야로 들어가 3일이 지난 후 1월 24일에 마라에 도착했다(출 15:22-23).


하나님은 마라에서 ‘한 법도와 한 율례’를 주셨다. 원어적 의미로 볼 때 ‘법도’(호크)는 대신(對神)계명에, ‘율례’(미쉬파트)는 대인(對人)계명에 해당한다. 마라에서 주신 ‘한 법도와 한 율례’는 ‘안식일 준수’와 ‘부모 공경’의 계명이다. 그 근거는 하나님께서 신명기 5장 십계명 중 오직 두 계명(제 4계명, 제 5계명)에 대해서만 “명한 대로”라고 말씀했다. 이는 두 계명이 과거에 이미 가르쳐 준 적이 있음을 말해준다(신 5:12, 16). 하나님은 십계명을 주신 3월 6일보다 약 40일 앞서 두 계명을 먼저 주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서 처음 도착한 마라에서 안식일 규례를 처음으로 가르쳐 주셨다. 안식일 규례는 안식일인 토요일에 가르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자연스럽다. 또 놀라운 사실은, 신 광야에서 6일 동안 만나가 내리다가 그쳤던 제 칠일이 ‘2월 22일 토요일’이므로, 이날부터 역산하면 1월 24일도 토요일이 된다는 사실이다. 성경이 알려주는 요일은 일관성이 있고 정확하다.



3. 성경을 통해 연, 월, 일, 시 요일까지 알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요일을 기준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출애굽한 주전 1446년 1월 15일은 목요일, 홍해를 건넌 날짜 1월 21일은 수요일, 2월 1일은 마라에서 안식일 교육(1월 24일)을 받은 후 처음으로 안식일을 지킨 날이 된다.


4. 하나님께서 만드신 본래의 달력을 깨달아야 한다

하나님은 창세기 1장에서 6일 동안 천지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제 7일에 안식하셨다. 이때부터 7일을 한 주기로 계속 한 주간이 바뀌면서, 하나님의 구속사는 쉬지 않고 진행되었다.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달력(율리우스력, 그레고리력)을 만들어 사용해왔지만, 하나님 달력은 한 치 오차나 변함도 없이 진행되어 왔다. 사람들은 아무도 몰랐지만, 그 정확한 때를 아시는 하나님께서 본래의 달력에 맞추어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시고 만나를 통해 안식일 규례를 주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만드신 본래의 달력을 성경을 통해 정확히 깨닫고, 남은 생애 나의 달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달력대로 움직이는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아야 한다.


이 글은 구속사 시리즈 제 8권 「횃불 언약의 성취」 (박윤식 저, 도서출판 휘선)의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한 것입니다.


정리_ 지근욱 기자

 
   
 




 
 
참평안닷컴 새 주소로 방문해 주시기 …

각계 인사가 본 평강제일교회

십계명 중 두 계명은 먼저 선포되었다…

성도의 승리의 수 17

족장들의 연대기로 계산해 보면 아담…

성경에서 요일을 알 수 있는가?

참평안에서 알립니다

2016 참평안 발행계획

<참평안> 휘선 박윤식 원로목사님…

<참평안> 휘선 박윤식 원로목사님…

참평안에서 알려드립니다.

참평안 <박윤식 원로목사님 특집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