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ㅣ SITEMAPㅣCONTACT US
참평안♥천하보다 소중한 당신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
 
 
 
HOME > 참평안뉴스  
 
   
십계명 중 두 계명은 먼저 선포되었다.
 글쓴이 : 관리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치신 두 과목은?

1. 물 건너 광야 지나 토요일(안식일)에 도착한 ‘마라’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 다음날인 1월 15일 출애굽 하여 1월 21일 밤부터 홍해를 건너게 된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구원의 홍해 길이었지만, 뒤좇아 온 애굽의 군대들에게는 심판의 홍해 길이 된 것을 목격한 것은 다음날 새벽이었다(출애굽기 14:24, 27). 오늘날의 하루 개념을 적용한 달력으로 보면 1월 21일 새벽이 되고, 이후로 수르 광야를 사흘길 행하여 마라에 도착했으므로, 마라에 도착한 날은 1월 24일 토요일이 된다. 유대인들에게 하루는 전날 저녁 6시부터 다음날 저녁 6시까지이다. 유대 시간으로 홍해를 건넜던 1월 21일은 20일 저녁 6시부터 21일 저녁 6시까지이다. 즉, 유대 시간으로 1월 21일 밤은 오늘날의 시간 개념으로 볼 때 1월 20일 밤인 것이고, 애굽 군대가 수몰된 것을 본 다음날 새벽은 1월 21일 새벽이 된다. 그리고 수르 광야로 사흘길을 행하면 1월 24일 토요일(안식일)이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라에 도착한 날이 된다.

2. ‘마라’에서의 첫 성경공부, 핵심은?

출애굽기 15장 25절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출애굽 이후 처음으로 마라에서 법도와 율례를 가르치셨다. 마라의 쓴 물로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단물로 만족케 하신 후 가르치신 법도와 율례는 무엇인가?



3. ‘마라’에서 가르치신 두 계명이 ‘안식일 준수’와 ‘부모 공경’이라는 근거는?

신명기 5장 7절부터 선포되는 십계명을 자세히 보면, 하나님께서 4번째와 5번째 계명을 선포하실때 다른 계명에는 없는 표현을 사용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네게 명한대로’라는 표현이다(신명기 5:12, 16). 즉 4계명과 5계명은 하나님께서 그전에 가르쳐 주신 적이 있다는 말씀이다.
유대 문헌인 ‘세데르 올람’(SEDER OLAM)에도 하나님께서 마라에서 안식일 준수와 부모 공경이라는 두 가지 계명 주셨음이 기록되어 있고, 메킬타(Mekilta) 주석에도 동일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4. ‘안식일 준수’와 ‘부모 공경’을 먼저 가르치신 이유는?

호크(대신계명)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계명이 ‘안식일 준수’이다. 안식일을 준수할 때 하나님만을 섬기고, 우상에게 절하지 않고,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않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430년간 종살이 하던 기간에는 애굽의 달력을 따라야 했다. 당시 애굽의 달력은 1주일이 10일, 즉 한 달이 3주가 되는 달력이었다. 하나님의 창조 섭리인 7일 주기를 도저히 지킬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나님은 안식일을 잊어버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7일 단위로 안식일 지킬것을 가르쳐 주셨다.
미쉬파트(대인계명) 중 가장 으뜸이 되는 계명이 ‘부모 공경’이다. 에베소서 6장 2절에서는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라고 증거하고 있다. 200만 명이 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힘든 광야 생활에서 부모를 공경할 때 질서가 잡히고, 모든 대인(對人)관계에 대한 교육도 가능한 일이다.

5. 법도와 율례의 가르침을 받은 후 시험을 통과한 이스라엘 백성

출애굽기 15장 25절을 보면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셨다고 기록되어 있다. 1월 24일 마라에 도착한 후, 다음 안식일인 2월 1일까지 머무르다가 엘림에 2월 2일 도착했다. ‘마라’에서 ‘엘림’은 10㎞거리로서 불과 몇 시간 걸리지 않는 거리임에도 오랜 기간 머물렀던 것이다. 말씀 공부 후 첫 번째 맞이하는 안식일인 2월 1일에 안식일을 온전히 준수하는지, 부모 공경으로 질서가 유지되는지 보신 것이다. 말씀에 대한 준행 여부를 보신 후 비로소 엘림으로 이동하게 하셨다. 그리고 2월 2일에 엘림에 도착한 것이다. 유대문헌에는 이러한 기록이 등장하고 있다.

전체 율법의 머리가 되는 강령이 십계명이고, 전체 율법을 요약한 것이 십계명이다. 그리고 그 십계명을 요약하여 한 법도와 한 율례를 하나님께서는 ‘마라’에서 가르치셨다. 출애굽 후 ‘마라’에서 처음 가르치신 성경공부는 제 4계명과 제 5계명, ‘안식일 준수’와 ‘부모 공경’이었다.

글_ 지근욱 기자
이 글은 구속사 시리즈 제 7권 「영원한 만대의 언약 십계명」 (박윤식 저, 도서출판 휘선)개정판에 보완되어 실릴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한 것입니다.

 
   
 




 
 
참평안닷컴 새 주소로 방문해 주시기 …

각계 인사가 본 평강제일교회

십계명 중 두 계명은 먼저 선포되었다…

성도의 승리의 수 17

족장들의 연대기로 계산해 보면 아담…

성경에서 요일을 알 수 있는가?

참평안에서 알립니다

2016 참평안 발행계획

<참평안> 휘선 박윤식 원로목사님…

<참평안> 휘선 박윤식 원로목사님…

참평안에서 알려드립니다.

참평안 <박윤식 원로목사님 특집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