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ㅣ SITEMAPㅣCONTACT US
참평안♥천하보다 소중한 당신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
 
 
 
HOME > 구속사시리즈  
 
   
대제사장의 예복에 담긴 최고의 사랑
 글쓴이 : 관리자
 

“대제사장의 옷은 최고의 품질, 최고의 기술, 최고의 정성, 최고의 지혜를 총동원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구속사 시리즈 6권 「맹세 언약의 영원한 대제사장」에서는 대제사장의 옷을 이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성경에 기록된 대제사장의 예복을 통해,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경륜과 인간 구원을 향한 최고의 사랑을 깨달아 보자.



1. 최고의 품질 (판결 흉패)

흉패는 가슴 부분에 붙이는 큰 패를 가리키는데, 호화롭고 장엄한 모습이 제일 먼저 눈에 띤다. 장광이 한 뼘 길이(반 규빗)인 약 22.5cm로 네모반듯하다. 이는 제사장의 중보 사역이 편파적이지 않고 공평해야 함을 의미한다. 흉패 위에는 한 줄에 세 개씩 네 줄로 12보석이 달려 있고, 12보석에는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이 각각 새겨져 있다. 대제사장이신 예수님도 우리를 품고 계시고, 그 가슴의 뜨거운 사랑으로 우리를 절대 보호해 주신다. 12보석이 일정한 간격과 모양과 빛깔이 있듯이, 성도는 각자에게 주어진 재능에 따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충성을 다해야 한다. 흉패는 대제사장이 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것으로, 늘 그것을 살피게 된다. 이는 성도들로 하여금 늘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앞에 있게 하고, 그의 몸에 붙어 있는 지체로 살게 하신다는 뜻이다.

2. 최고의 기술 (에봇 받침 겉옷)
‘에봇 받침 겉옷’은 에봇을 받쳐 주는 겉옷으로 무늬가 없는 순수한 청색이고 위에서 아래까지 한 조각으로 짜여진 통옷이었다. 청색은 대제사장 직분의 위엄과 권위를 상징한다. 측량할 수 없이 높고 푸른 하늘을 볼 때마다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은혜를 기억나게 하듯이, 대제사장의 청색 겉옷은 대제사장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풍성한 은혜를 예표한다. 옷의 가장 자리에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놓고 정금 방울을 수 놓은 석류 사이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달았다. 석류는 고대로부터 풍성한 번성을 상징했는데, 우리 인생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풍성한 결실을 맺을 수 있다. 수 놓은 석류 열매 사이사이로 금방울의 감미로운 소리가 성소 안에 울려 퍼진다. 대제사장 되신 예수님의 말씀의 소리는 구원의 복된 소식이며, 이 소식이 전해지는 곳마다 생명의 열매가 맺어진다. 우리 역시 하나님의 일을 하는 가운데 끊이지 않고 아름다운 복음의 소리를 내는 금방울이 되어야 한다.



3. 최고의 정성 (관)
관은 제사장의 성별의 표시이자, 영광과 존귀의 표시이다. 특별히 대제사장은 관 전면에 금으로 만든 패를 붙였는데, 이 패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대제사장이 하나님 앞에서 관을 써서 머리를 가리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뜻을 버리고 철저히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도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시나 오히려 자기를 비우시고, 사람이 되셨고,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나님 아버지께 온전히 순종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성결의 패가 아론의 이마에 항상 있어야만 그가 드리는 성물을 받으신다고 말씀하셨다(출애굽기 28:38). 이마는 그 사람의 인격을 대표하므로, 대제사장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늘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거룩한 삶이 없이는 어떤 제사(예배)도 하나님께 열납되지 않는다는 엄중한 경고이다. 대제사장은 모든 더러운 것으로부터 성별되어 그 자신이 먼저 하나님께 드려져야 하고, 그 후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온전히 헌신해야 한다. 성결을 잃어버리는 순간 하나님의 능력이 떠나고 생명을 잃어버린 죽은 자와 다름없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철저하게 성결한 사람이 드리는 예배만을 받으신다.

4. 최고의 지혜 (대제사장의 옷을 짓는 자)
하나님께서는 대제사장의 옷을 짓는 자들이 지혜로운 영으로 가득 채워진 자라고 말씀하셨다(출애굽기 28:3). 이를 위해 특별히 부름 받은 자 중 한 사람이 오홀리압이다. 하나님께서는 오홀리압을 감동시키고, 지혜와 총명, 일하고자 하는 마음까지도 흡족하게 부어주셨다. 하나님의 일은 사람의 의지와 감정으로 할 수 없고 오직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로만 가능하다. 이 지혜를 불어 넣으시는 영이 하나님의 성령이요, 사람이 그 영으로 충만할 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말씀하신 것을 하나도 빠짐없이 완벽하게 준행할 수 있다.

5. 최고의 사랑 (에봇)
대제사장이 입는 에봇은 앞판과 뒷판이 견대에 의해 단단히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호마노 두 개를 깎아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겼고, 그 두 보석을 어깨 위 에봇 두 견대에 붙였다. 어깨는 책임지기에 넉넉한 힘과 능력을 상징한다. 이는 온 인류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 십자가를 어깨에 짊어지고, 인간의 모든 죄와 연약함까지도 양 어깨에 짊어지고 담당했던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예수님께서는 그 어깨에 우리의 이름을 새기시며, 거기에 새겨진 자들은 반드시 구원을 받게 된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세 번 옷을 벗기우셨다. 처음에 군병들이 예수님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힌 후 희롱했다. 희롱을 다한 후에 다시 홍포를 벗기고 도로 입고 계시던 옷을 입혀 십자가로 끌고 나갔다. 십자가에 달리실때 다시 그 옷을 벗긴 후 겉옷은 네 깃으로 나눠 가지고, 속옷은 한 사람이 차지했다. 예수님은 우리 죄인들에게 의의 옷을 입히시기 위해서 우리 대신 벌거벗김을 당하시고 온갖 수치를 당하셨다. 그리고 대제사장으로 십자가에서 고귀한 피를 흘려 속죄제를 드리심으로써, 타락한 사람의 죄와 허물을 완전히 가려 주시고 우리에게 의의 옷을 입혀 주신 것이다.

글_ 지근욱 기자


 
   
 




 
 
시간 순서로 재구성한 예수님의 33년 …

시간 순서로 재구성한 예수님의 33년 …

시간 순서로 재구성한 예수님의 33년 …

말씀으로 돌아본 2014년 상반기

에스겔 성전을 아시나요 Ⅱ

에스겔 성전을 아시나요

아브라함의 연대 개요

성도의 승리의 수 17

죄악의 도성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계…

다윗의 도피 장소, 성도의 피난처 17곳

족장들의 연대기로 계산해 보면 아담…

가상토론: 정국 해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