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ㅣ SITEMAPㅣCONTACT US
참평안♥천하보다 소중한 당신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
 
 
 
HOME > 구속사시리즈  
 
   
에스겔 성전을 아시나요
 글쓴이 : 관리자
 




에스겔 성전이 주목받는 이유
에스겔 성전은 종말에 세워지며 성도들이 들어가야 할 곳이라고 성경은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그 장소가 어디인지, 누가 들어가는지, 어떻게 들어가는지, 성전의 식양이 가리키는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 인봉한 책처럼 감추어져 있었다. 예수님 이후로 지금까지 20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히브리 원문에 근거하여 완벽하게 밝혀낸 사람이나 저서는 없다. 구속사 시리즈 제 11권에서는 에스겔 성전을 인류 구원 역사, 곧 구속사적 관점에서 해석한 내용이 소개될 예정이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성전 계시를 보여준 시기
BC 573년 정월 10일이다. 에스겔 선지자는 바벨론으로 잡혀온 지 25년째 되는 해에 성전의 계시를 받는다(에스겔 40:1). 에스겔 선지자는 제2차 바벨론 포로(BC 597년)로 잡혀왔다. 제1차 바벨론 포로(BC 605년)로 왔던 사람들의 처지에서는 포로생활 33년째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고향으로 돌아갈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소망의 등불이 꺼졌던 때이다.

에스겔 성전이 세워질 장소
지극히 높은 산, 거룩한 곳, 세상의 중앙이라고 에스겔서는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를 이스라엘의 가장 높은 산으로 데리고 와서 마지막 성전 지을 장소를 보여 주셨다(에스겔 40:1-2). 이사야 선지자도 마지막 날이 올 때 세워질 여호와의 성전의 산이 세계에서 제일 높은 곳이라고 예언했다(이사야 2:2). 이는 말일에 예수님이 임재하실 때 세워질 새 예루살렘을 가리키고 있으며, 큰 임금의 성이라고 성경은 증거 한다(마태복음 5:35).

에스겔 성전의 계시를 보여준 목적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하고 있다. 거룩한 성전 제도와 설계도, 출입하는 것, 모든 규례와 법도를 알게 하여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지은 죄를 부끄럽게 하여 회개시키는 목적이다(에스겔 43:10-11). 에스겔 성전은 죄가 침범할 수 없도록 지극히 높고 거룩한 곳에 세워진다.
마지막 날에 죄를 회개한 거룩한 자만이 들어갈 수 있음을 알려준다.

에스겔 성전을 쉽게 이해하려면
담(혹은 벽), 문, 방, 창, 현관을 잘 구분해야 한다. 에스겔 성전은 전체가 담과 문과 방, 창과 현관으로 가득 차 있다. 담은 거룩한 곳과 속된 곳을 완전히 구분한다(에스겔 42:20). 문은 하나님의 성전에 출입하는 일을 철저히 통제한다.
방은 맡은바 사명 완수를 위한 거룩한 장소이다.
‘창’은 환기, 빛을 받기 위한 곳, 밖을 내다 볼 수 있는 통로이다. 또한 안과 밖의 차단 역할을 한다(닫힌 창. 에스겔 40:16).

현관은 원어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종류가 기록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현관(에스겔 40:7-8)이나 기둥들로 이루어진 지붕 덮힌 회랑(에스겔40:30), 혹은 기둥 자체를 가리킨다. 에스겔 40장 14절에서 히브리 원문은 ‘기둥’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현관으로 잘못 번역되었다. “20척”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쉿심 암마’는 ‘60척’(KJV)이다. 그런데 현관 너비가 60척(31.92미터)이나 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20척”(10.64미터)이라고 인위적으로 고치고 “광이(너비)”를 삽입했다. 에스겔 성전의 담은 속된 것은 통과시키지 않는다. 회개 없이는 결코 들어갈 수 없는 곳이다.
각 방의 역할과 각 문의 역할과 각 방에서 이뤄지는 모든 사역은 뚜렷하게 성소와 지성소에 집중되어 있다.

글_ 지근욱 기자
이 글은 2013년 1월 23일 수요예배 설교 ‘종말 성도에게 주시는 여호와 삼마(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시간 순서로 재구성한 예수님의 33년 …

시간 순서로 재구성한 예수님의 33년 …

시간 순서로 재구성한 예수님의 33년 …

말씀으로 돌아본 2014년 상반기

에스겔 성전을 아시나요 Ⅱ

에스겔 성전을 아시나요

아브라함의 연대 개요

성도의 승리의 수 17

죄악의 도성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계…

다윗의 도피 장소, 성도의 피난처 17곳

족장들의 연대기로 계산해 보면 아담…

가상토론: 정국 해법은?